xUnit 테스트 패턴 - 소개
xUnit 테스트 패턴 - 제라드 메스자로스
단위 테스트 책을 다 읽었다. 그리고 다음 읽을 책을 이 책으로 정했다.
이 책은 한국어 번역본은 있긴 했는데 절판된 상태라 구하기 어려웠다. 그냥 원문을 구매할까 고민을 많이 하다가 그래도 번역본이 읽는 속도가 빠를것 같아 번역본을 구매하는 방향으로 결정했다. 어렵게 구한만큼 열심히 읽어야겠다 마음먹었다.
기존에 읽던 단위 테스트 책은 C# 인데 xUnit 테스트 패턴 책은 Java 라서 더 기대하고 있다.
본격적으로 시작하기 전에 목차를 통해 이 책에서 어떤 내용을 배울 수 있을지 알아보자.
목차
0부
- 추천의 글 - 마틴 파울러
- 저자 소개
- 들어가며
- (테스트 관련 기본 개념) 소개
- 테스트 리팩터링
1부 설명
1장 간단하게 둘러보기
- 개요
- 가장 확실하면서도 간단한 테스트 자동화 전략
- 개발 프로세스
- 고객 테스트
- 단위 테스트
- 테스트하기 쉬운 설계
- 테스트 조직
- 정리
2장 테스트 냄새
- 개요
- 테스트 냄새 소개
- 테스트 냄새란?
- 테스트 냄새의 종류
- 냄새가 날 때 대처 방안
- 냄새 분류
- 프로젝트 냄새
- 동작 냄새
- 코드 냄새
- 정리
3장 테스트 자동화의 목표
- 개요
- 테스트를 하는 이유
- 테스트 자동화 경제학
- 테스트 자동화의 목표
- 테스트는 품질 향상에 도움이 돼야 한다.
- 테스트는 SUT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돼야 한다.
- 테스트는 위험을 줄여야(추가하지도 않아야) 한다
- 테스트는 실행하기 쉬워야 한다
- 테스트는 만들고 유지하기 쉬워야 한다.
- 테스트는 두 가지 이유로 복잡해진다.
- 시스템이 발전하는 동안 테스트에 필요한 유지 보수 비용이 최소화돼야 한다.
- 정리
4장 테스트 자동화의 철학
- 개요
- 철학이 중요한 이유
- 철학적 차이점
- 테스트 먼저냐 테스트 나중이냐?
- 테스트냐 에제냐?
- 단계별 테스트냐 한꺼번에 테스트냐?
- 밖에서 안으로냐 안에서 밖으로냐?
- 동작 검증이냐 상태 검증이냐?
- 픽스처를 미리 설계하기냐 픽스처를 단계별 테스트에 따라 설계하기냐?
- 철학이 다를 때
- 나의 철학
- 정리
5장 테스트 자동화의 원칙
- 개요
- 원칙
- 정리
6장 테스트 자동화 전략
- 개요
- 무엇이 전략적인가?
- 어떤 종류의 테스트를 자동화 해야하는가?
- 기능별 테스트
- 교차 기능 테스트
- 어떤 테스트 자동화에는 어떤 어구를 사용해야 하는가?
- 테스트 자동화 방식과 방법
- xUnit 소개
- xUnit의 스윗 스팟
- 어떤 테스트 픽스처 전략을 사용하는가?
- 무엇이 픽스처인가?
- 주요 픽스처 전략
- 1회용 신천한 픽스처
- 지속되는 신선한 픽스처
- 공유 픽스처 전략
- 테스트 용이성을 보장하는 방법
- 테스트 나중 - 각오가 돼 있는가?
- 테스트 하기 쉬운 설례 - 미리 하기
- 테스트 주도 테스트 용이성
- 제어 위치와 관찰 위치
- 상호작용 방식과 테스트 용이성 패턴
- 나눈 후 테스트
- 정리
7장 XUnit 기초
- 개요
- xUnit 소개
- 공통 특징
- 최소한 알아야 할 것
- 테스트 정의하기
- 픽스처란?
- 테스트들의 스위트 정의
- 테스트 실행
- 테스트 결과
- xUnit의 내부
- 테스트 명령
- 테스트 스위트 객체
- 절차적 세상에서의 xUnit
- 정리
8장 1회용 픽스처 관리
- 개요
- 테스트 픽스처 용어
- 픽스처란
- 신선한 픽스처란?
- 무엇이 1회용 신선한 픽스처인가?
- 신선한 픽스처 생성
- 인라인 픽스처 설치
- 위임 픽스처 설치
- 암묵적 픽스처 설치
- 혼학형 픽스처 설치
- 1회용 신선한 픽스처 해제하기
- 정리
9장 지속되는 픽스처 관리
- 개요
- 지속되는 신선한 픽스처 관리
- 무엇이 픽스처를 지속하게 만드는가?
- 지속되는 신선한 픽스처로 인해 생기는 문제
- 지속되는 신선한 픽스처 해제하기
- 해제 코드를 아예 필요 없게 만들기
- 느린 테스트에 대처하기
- 공유 픽스처 관리
- 공유 픽스처 접근하기
- 공유 픽스처 생성자 호출하기
10장 결과 검증
- 개요
- 자체 검사 테스트 만들기
- 상태 검증이냐 동작 검증이냐?
- 상태 검증
- 내장 단언문 사용하기
- 델타 단언문
- 외부 결과 검증
- 동작 검증
- 절차형 동작 검증
- 기대 동작 명세
- 테스트 코드 중복 줄이기
- 기대 객체
- 맞춤 단언문
- 결과를 설명하는 검증 메소드
- 인자를 받는 테스트와 데이터 주도 테스트
- 테스트 내 조건문 로직 피하기
- if문 제거하기
- 반복문 제거하기
- 기타 기법
- 거꾸로, 밖에서 안으로 작업하기
- 테스트 주도 개발로 테스트 유틸리티 메소드 작성하기
- 재사용 가능한 검증 로직을 둘 위치
- 정리
11장 테스트 대역 사용
- 개요
- 간접 입력과 간접 출력
- 간접 입력을 신경 써야 하는 이유
- 간접 출력을 신경 써야 하는 이유
- 간접 입력은 어떻게 제어할 수 있을까?
- 간접 출력은 어떻게 검증할 것인가?
- 대역으로 테스트하기
- 테스트 대역의 종류
- 테스트 대역 제공하기
- 테스트 대역 설정하기
- 테스트 대역 설치하기
- 테스트 대역의 다른 용도
- 내시경 테스팅
- 필요 주도 개발
- 픽스처 설치 빠르게 하기
- 테스트 실행 빠르게 하기
- 기타 고려 사항
- 정리
12장 테스트 조직하기
- 개요
- 기본 xUnit 메커니즘
- 적당한 크기의 테스트 메소드
- 테스트 메소드와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클래스별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기능별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픽스처별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테스트 메소드 조직 전략 선택하기
- 테스트 이름 규약
- 테스트 스위트 조직하기
- 테스트 집단 실행하기
- 하나의 테스트 실행하기
- 테스트 코드 재사용
- 테스트 유틸리티 메소드 위치
- 테스트케이스 상속과 재사용
- 테스트 파일 구성
- 내장 자체 테스트
- 테스트 패키지
- 테스트 의존
- 정리
13장 데이터베이스와 테스트
- 개요
- 데이터베이스 테스트하기
- 데이터베이스를 이용한 테스트가 필요한 이유
- 데이터베이스와 관련된 문제
- 데이터베이스 없이 테스트하기
- 데이터베이스 테스트하기
- 저장 프로시저 테스트하기
- 데이터 접근 레이어 테스트하기
- 개발자의 독립성 보장하기
- 데이터베이스로 테스트하기(한 번 더!)
- 정리
14장 효과적인 테스트 자동화를 위한 길잡이
- 개요
- 테스트 자동화의 어려움
- 자동 테스트를 유지 보수하기 좋게 만드는 길잡이
- 주요 경로 코드 실행
- 주요 경로의 직접 출력 값 검증
- 대안 경로 검증
- 간접 출력 동작 검증
- 테스트 실행과 유지 보수 최적화
- 정리
2부 테스트 냄새
15장 코드 냄새
- 애매한 테스트
- 테스트 내 조건문 로직
- 테스트하기 힘든 코드
- 테스트 코드 중복
- 제품 코드 내 테스트 로직
16장 동작 냄새
- 단언(assertion) 룰렛
- 변덕스러운 테스트
- 깨지기 쉬운 테스트
- 잦은 디버깅
- 수동 조정
- 느린 테스트
17장 프로젝트 냄새
- 버그투성이 테스트
- 테스트를 작성하지 않는 개발자
- 높은 테스트 유지 비용
- 제품 버그
3부 패턴
18장 테스트 전략 패턴
- 기록 테스트
- 스크립트 기반 테스트
- 데이터 주도 테스트
- 테스트 자동 프레임워크
- 최소 픽스처
- 표준 픽스처
- 신선한 픽스처
- 공유 픽스처
- 뒷문(back door) 조작
- 레이어 테스트
19장 xUnit 기본 패턴
- 테스트 메소드
- 4단계 테스트
- 단언 메소드
- 단언 메시지
-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테스트 실행기
- 테스트케이스 객체
- 테스트 스위트 객체
- 테스트 찾기
- 테스트 나열
- 테스트 선택
20장 픽스처 설치 패턴
- 인라인 설치
- 위임 설치
- 생성 메소드
- 암묵적 설치
- 미리 만든 픽스처
- 지연 설치
- 스위트 픽스처 설치
- 설치 데코레이터
- 엮인(chained) 테스트
21장 결과 검증 패턴
- 상태 검증
- 동작 검증
- 맞춤 단언문
- 델타 단언문
- 보호 단언문
- 작업 중인 테스트 단언문
22장 픽스처 해제 패턴
- 가비지 걸렉션 해제
- 자동 해제
- 인라인 해제
- 암묵적 해제
23장 테스트 대역 패턴
- 테스트 대역
- 테스트 스텁
- 테스트 스파이
- 모의(mock) 객체
- 가짜(fack) 객체
- 설정되는 테스트 대역
- 하드 코딩된 테스트 대역
- 테스트용 하위클래스
24장 테스트 조직 패턴
- 이름 있는 테스트 스위트
- 테스트 유틸리티 세모드
- 인자를 받는 테스트
- 클래스별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기능별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픽스처별 테스트케이스 클래스
- 테스트케이스 상위클래스
- 테스트 도우미
25장 데이터베이스 패턴
- 데이터베이스 샌드박스
- 저장 프로시저 테스트
- 테이블 삭제 해제
- 트랜잭션 롤백 해제
26장 테스트하기 쉬운 패턴
- 의존 주입
- 의존 찾기
- 대강 만든 객체
- 테스트 훅
27장 값 패턴
- 리터럴(Literal) 값
- 파상(Derived) 값
- 생성 값
- 더미 객체
4부 부록